보도자료
울산항 물동량 3년 연속 2억 톤 달성
울산항 물동량 3년 연속 2억 톤 달성
- 2019년 울산항 물동량 20,230만 톤 처리 -
□ 울산항만공사(UPA, 사장 고상환)는 '19년 울산항에서 처리한 물동량은 총 20,230만 톤 이며, 12월 월별 처리 물동량은 1,858만톤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.이는 누적 기준으로 전년 대비 0.27%(57만 톤) 감소, 월간 기준으로 전년 동월 대비 소폭 상승한 수치다.
<'19년 12월 울산항 항만 물동량>(단위 : 만 톤, %)
구분 | 2018년 | 2019년 | 증감 | 증감률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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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월 | 누계 | 12월 | 누계 | 12월 | 누계 | 12월 | 누계 | |
총물동량 | 1,858 | 20,286 | 1,858 | 20,230 | - | △56 | - | △0.27% |
액체화물* | 1,545 | 16,659 | 1,504 | 16,410 | △41 | △249 | △2.6% | △1.5% |
일반화물* | 313 | 3,627 | 354 | 3,820 | 41 | 193 | 13.0% | 5.3% |
컨테이너(TEU) | 43,072 | 489,745 | 45,624 | 517,245 | 2,552 | 27,500 | 5.9% | 5.6% |
* 컨테이너 물동량(톤) 포함 |
○ (액체화물) '19년 액체화물은 16,410만 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1.5%(250만 톤) 감소
* 전체 물동량 중 액체화물 비중 81.1%
- (석유정제품) 5,737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(5,181만 톤) 대비 10.7% 증가(556만 톤)
- (화학공업생산품) 3,201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(3,491만 톤) 대비 8.3% 감소(290만 톤)
- 석유정제품 수출물량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유 및 화학공업생산품 수출입 감소로 액체화물 물동량 소폭 감소
○ (일반화물) '19년 일반화물은 3,820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대비 5.3%(193만 톤) 증가
- 차량 및 그부품) 1,418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(1,211만 톤) 대비 17.1% 증가(207만 톤)
- (합성수지) 421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(375만 톤) 대비 12.3% 증가(46만 톤)
- (시멘트) 134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(160만 톤) 대비 16.3% 감소(26만 톤)
- (기계류 및 그부품) 61만 톤을 처리하여 전년(82만 톤) 대비 25.9% 감소(21만 톤)
- 내·외 경기 둔화에 따른 시멘트, 기계류 및 그부품 등 일부품목이 감소하였으나, 현대자동차 북미시장 수출량 및 6부두 자동차 환적 물동량 큰 폭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일반화물 물동량 증가
○ '19년 517,245TEU를 처리하여 전년(489,745TEU) 대비 5.6%(27,500TEU) 증가
- (적 컨테이너) 310,089TEU를 처리하여 전년(289,769TEU) 대비 7%(20,320TEU) 증가
- (공 컨테이너) 207,156TEU를 처리하여 전년(199,976TEU) 대비 8.9%(7,180TEU) 감소
- 수출증가와 동반하여 공컨 수급 활성화, 신규선사 유치 등을 통해 컨테이너 물동량 최대 실적 경신
□ UPA 관계자는 "액체화물은 상반기 정유사 정기보수 및 하반기 유가 급락에 따른 정제 마진율 하락에 따라 소폭 감소했다"라고 밝히며 "글로벌 경기 둔화, 미·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환경여건으로 전년대비 총 물동량이 소폭 감소하였으나, 울산항 6부두 자동차 환적 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일반화물 물동량 상승세를 보이며, 신규 컨테이너 화주 유치 노력으로 컨테이너 물동량 최대 실적을 경신하는 등 3년 연속 물동량 2억톤을 달성했다"라고 평가했다.
□ 울산항만공사는 올해 물동량 목표치를 2억 500만톤으로 설정하고, 다각적인 물동량 증대 마케팅 추진 및 규제개선활동 등을 통하여 화물 유치에 주력할 방침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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