보도자료
2016년 8월 울산항 총물동량 첫 하락세
2016년 8월 울산항 총물동량 첫 하락세
‘16년 8월 울산항 항만물동량
울산항만공사(UPA, 사장 강종열)는 ‘16년 8월 울산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,435만 톤으로 전년 동월(1,585만 톤) 대비 9.5%(151만 톤) 감소하여 ’16년 들어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.
(단위 : 천톤,%)
구분 | '13.8월 | '14.8월 | '15.8월 | 최근 3개월 | '16.8월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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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16.5월 | '16.6월 | '16.7월 | ||||||
총물동량 | 14,726 | 14,760 | 15,855 | 17,746 | 16,533 | 16,723 | 14,347 | |
전년동월대비 (전월대비) | △4.3 (△7.1) | 0.2 (△5.8) | 7.4 (1.5) | 4.6 (8.0) | 4.7 (△6.8) | 7.0 (1.2) | △9.5 (△14.2) | |
유형별 | 수출입 | 12,708 | 13,258 | 14,226 | 15,898 | 14,724 | 14,871 | 12,588 |
연안 | 2,019 | 1,502 | 1,629 | 1,848 | 1,809 | 1,852 | 1,758 |
'16년 8월 유형별 물동량
유형별 처리 물동량은 수입화물 787만 톤(9.1% 감소), 수출화물 459만 톤(15.6% 감소), 환적화물 12만톤(1.0%감소), 연안화물 176만톤(8.0%증가)이 처리되었고, 울산항의 주력 화물인 액체화물은 1,202만 톤(7.3% 감소)이 처리되어 전체 물동량의 83.8%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.
(단위 : 천톤,%)
구분 | 총물동량 | 액체화물 물동량 | 일반화물 물동량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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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동량 | 비중 | 전년대비 | 물동량 | 비중 | 전년대비 | 물동량 | 비중 | 전년대비 | |
합계 | 14,347 | 100.0 | △9.5 | 12,024 | 100.0 | △7.3 | 2,323 | 100.0 | △19.4 |
수입 | 7,874 | 54.9 | △9.1 | 6,824 | 56.8 | △10.4 | 1,051 | 45.2 | 0.2 |
수출 | 4,593 | 32.0 | △15.6 | 3,722 | 31.0 | △8.0 | 871 | 37.5 | △37.5 |
환적 | 121 | 0.8 | △1.0 | 107 | 0.9 | △4.5 | 15 | 0.6 | 35.4 |
연안 | 1,758 | 12.3 | 8.0 | 1,372 | 11.4 | 14.4 | 387 | 16.6 | △10.0 |
'16년 8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
품목별로는 정제마진 하락과 상반기 물량 증가의 기저효과로 원유 수입과 석유정제품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4.5%, 24.1% 감소하였으며, 제품 스프레드 강세로 케미칼 수출입은 각각 4.7%, 66.9%로 증가세를 이어갔다. 일반화물의 경우 시멘트, 모래, 합성수지 등이 각각 13.3%, 3.7%, 86.0% 증가하였으나 수출경기 악화 및 현대차 파업의 영향으로 차량 및 부품 수출이 52.9% 감소하면서 전체 물동량이 감소하였다.
(단위 : 천톤,%)
구분 | 원유 | 석유정제품 | 석유가스등 | 케미칼등 | 차량및부품 | 광석 | 철재 | 석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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총물동량 | 4,852 | 4,643 | 633 | 1,896 | 377 | 412 | 215 | 96 |
전년동월대비 | △14.4 | △12.5 | 17.5 | 29.8 | △52.4 | △22.4 | 2.9 | △29.0 |
구분 | 양곡사료 | 시멘트 | 모래 | 비료 | 목재 | 기계류 | 합성수지 | 기타 |
총물동량 | 222 | 149 | 106 | 80 | 69 | 137 | 259 | 200 |
전년동월대비 | 65.2 | 13.3 | 3.7 | 86.0 | △43.7 | △48.6 | 25.5 | △4.4 |
'16년 8월 컨테이너 처리실적
컨테이너 화물은 32,954 TEU(TEU: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)가 처리되어 전년 동월 대비 12.6%(3,682 TEU) 증가하였다.
(단위 : TEU, %)
구분 | '13.8월 | '14.8월 | '15.8월 | 최근 3개월 | '16.8월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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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16.5월 | '16.6월 | '16.7월 | ||||||
총물동량 | 31,742 | 30,623 | 29,272 | 33,466 | 33,882 | 36,626 | 32,954 | |
전년동월대비 (전월대비) | 4.6 (△10.6) | △3.5 (△5.7) | △4.4 (△1.4) | △2.7 (△3.7) | 1.8 (1.2) | 23.3 (8.1) | 12.6 (△10.0) | |
유형별 | 수입 | 13,092 | 11,890 | 11,889 | 13,739 | 13,553 | 15,220 | 13,677 |
수출 | 18,246 | 17,359 | 16,933 | 19,073 | 18,995 | 20,045 | 18,716 | |
환적 | 404 | 1,374 | 450 | 654 | 1,334 | 1,361 | 561 | |
연안 | - | - | - | - | - | - | - |
□ 한편, 물동량을 가늠할 수 있는 외항선의 울산항 입항은 984척으로 전년 동월 대비 2.0%(19척) 감소하였으며, 외항선 입항 총톤수는 14,910천 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7.6%(1,227천 톤) 감소하였다.
□ UPA 관계자는 화학제품 스프레드 강세가 지속되면서 화공품 수출입 물동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, 1월 배럴당 $9.9이던 정제마진이 6~7월 평균 $4.8에서 8월 들어 $2.8까지 하락하고 상반기 원유 수입(재고)물량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원유 수입과 석유정제품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4.5%, 24.1% 감소하면서 증가분과 상쇄되어 액체화물이 ‘16년 들어 처음으로 1,300만톤 이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.
일반화물은 화학제품 스프레드 강세로 합성수지 물동량이 25.5%, 연안해송 물량 증가로 철재 물동량이 2.9% 증가하였으나, 신흥시장 수요 감소 및 현대차 파업(14차례, 76시간) 등의 영향으로 차량 및 부품 수출이 절반이상 감소하면서 전체 일반화물 물동량이 19.4% 감소했다.
컨테이너는 현대차 파업에 따른 생산 및 수출 차질 영향으로 완성차 및 차량 부품 수출이 감소하였으나, 화학제품 스프레드 강세로 화공품과 플라스틱 처리량이 증가하고 전년도 환적항로 변경에 따른 물량 감소의 기저효과가 작용하면서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이 12.6% 증가했다.
□ UPA는 주요 하락품목인 원유, 석유정제품, 차량 및 부품 물동량의 대외요인 변화, 시장 환경 등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, 자동차 환적화물 유치, 컨테이너 물류 개선 및 활성화 등 물동량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.
끝. (통계자료 있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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